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2024/09/13 7

[시사진단] 창조 세계와 함께 희망하고 행동하기(오현화 안젤라, 가톨릭기후행동 공동대표)

누그러들 것 같지 않던 여름의 기세가 한풀 꺾였다. 9월 1일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을 시작으로 10월 4일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기념일까지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은 창조 시기를 경축한다. 올해 창조 시기 주제는 ‘창조 세계와 함께 희망하고 행동하기(To hope and act with Creation)’로, Creation의 C를 대문자로 강조하면서 지금도 진행 중인 하느님의 창조업적을 찬미하고 경축하며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 장장 14개월 넘게 ‘역대 가장 더운 O월’을 경신하는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희망하고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까.지난해 세계 해양 평균 수온이 역대 최고 기록을 넘어서면서 해양 면적 90%에 달하는 지역에서 ‘해양 폭염’이 발생했다. 이렇게 바다 수온이 올라가면 태풍의..

여론사람들 2024.09.13

서울 평단협, 시설 두 곳에 200만 원 지원

서울평단협 사회복지위원회가 ‘서울 인보의 집’에 후원금을 전달한 후 기념사진을 찍었다. 서울평단협 제공서울대교구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회장 안재홍) 산하 사회복지위원회가 ‘서울 인보의집’(원장 홍미라 수), ‘참 소중한…’ 센터(담당 이영우 신부) 등 복지시설 두 곳에 각각 후원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인보성체수도회 소속 ‘서울 인보의집’은 서울 동자동 쪽방촌 주민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고, 신림동과 수유동에서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무료 밥차를 운영한다. 서울대교구 빈민사목위원회 산하 ‘참 소중한…’ 센터는 서울 대학동 고시촌에 독거 중장년을 위한 공동생활쉼터다. 주로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는 독거 중장년이나 알코올 중독자들이 이용하는 공간이다.아울러 사회복지위원회는 위기 청소년 쉼터인 서울 강북구 ..

여론사람들 2024.09.13

순례는 순교 신심 새기며 우리 신앙 점검하는 기회

원주교구 순교자현양위원장 배은하 신부가 8월 27일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희망의 순례 순례자들에게 원주교구 순교자 97위를 소개한 책「우리 신앙의 밑거름」 을 소개하고 있다.“시복시성만 강조하면 꽃과 열매만 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그보다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성인이라고 하는 아름다운 꽃을 피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원주교구 순교자현양위원장으로서 ‘희망의 순례’를 이끌고 있는 배은하 신부는 8월 27일 희망의 순례에 담긴 궁극적인 의미에 대해 “결국 순례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신앙’이 무엇이었는지를 돌아보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배 신부는 황창연(수원교구 성필립보생태마을 관장) 신부와 함께 2022년 최양업 신부 시복을 위한 희망의 순례를 시작한 사제다. 배 신부는 “20..

여론사람들 2024.09.13

cpbc ‘오수진의… 아침’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수상

제51회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생활정보 라디오 부문에 선정된 CPBC 라디오 프로그램 ‘오수진의 행복을 여는 아침’의 (오른쪽부터)연출 신의석 PD·진행자 오수진씨·신나라 PD.CPBC 라디오 프로그램 ‘오수진의 행복을 여는 아침''(연출 신의석·신나라, 작가 서희정)이 제51회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생활정보 라디오 부문을 수상했다.한국방송협회(회장 방문신)는 2일 KBS TV공개홀에서 제51회 한국방송대상 시상식 열고, 대상을 비롯한 작품상 25개 부문 30편, 개인상 20개 부문 18명에게 시상했다.대상은 SBS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고래와 나''가 선정됐다. 작품상은 CPBC 라디오 프로그램 ‘오수진의 행복을 여는 아침’ 외에도 △뉴스보도 SBS ‘일손전쟁, 우리는 매력적입니까?’ △드라마TV..

여론사람들 2024.09.13

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전흥준 새 신부 탄생

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전흥준 수사가 8월 31일 수원교구 정자동 주교좌 성당에서 거행된 사제서품식 중 선배 신부들의 안수를 받고 있다.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제공 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전흥준 수사가 8월 31일 수원교구 정자동 주교좌 성당에서 사제품을 받고 서품 미사를 주례한 이성효 주교를 비롯한 사제단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성효 주교 왼쪽이 전흥준 신부. 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제공마리아의 아들 수도회 전흥준 수사가 8월 31일 수원교구 정자동 주교좌 성당에서 사제품을 받고 주님의 목자로 첫발을 내디뎠다.수원교구 총대리 이성효 주교는 서품식 강론에서 “사제 직분을 수행할 때 예수님과 합치해 충실하게 해나가겠지만, 어떤 때는 그렇지 못할 때도 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용기를 내 한 걸음 나아갈 수 ..

여론사람들 2024.09.13

연애세포 자극하는 우당탕 신혼일상 “다정한 게 최고”

‘구미와 고미’ 인스타툰을 연재하는 유현지(프란치스카)씨가 자신의 캐리커쳐를 보내왔다.“''다정한 게 최고야!''가 유행처럼 번졌으면 좋겠어요. 보통 사람들은 월천(매달 1000만 원) 버는 이들을 우러러 보잖아요. 제 웹툰이 다정한 사람을 우러러 보는 사회가 되는 데 일조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유현지(프란치스카, 40)씨는 10년 전 수도회에 입회했다가 나온 후 결혼했다. 세상에서 가장 다정하다고 확신하는 남자와 결혼해 신혼생활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웹툰 ‘구미와 고미’(@gumigomi.toon)를 연재한다. ‘구미와 고미’는 세상 무해한 고슴도치 커플의 결혼장려 웹툰이다. 사내 연애·결혼 준비·임신 준비 및 일상을 바탕으로 유씨 자신의 에피소드를 그려낸다.올해 1월 25일 첫 게시물을 올렸고..

여론사람들 2024.09.13

[부음] 전주교구 김시몬 신부 선종

전주교구 김시몬(시몬, 하가본당 주임) 신부가 8월 31일 선종했다. 향년 56세. 1968년 전북 순창에서 태어난 김 신부는 1997년 사제품을 받고 호성동본당 보좌를 시작으로 여산·모현동·창인동본당 주임으로 사목했다. 2000년~2004년에는 일본에서 교포사목에 힘썼고, 2012년 청소년교육국장을 지내기도 했다. 2013년부터 중산·장계·여의동본당을 거쳐 하가본당 주임으로 사목해왔다. 고인의 장례 미사는 2일 전주교구 중앙주교좌성당에서 교구장 김선태 주교 주례로 봉헌됐으며, 치명자산 성직자 묘지에서 영면에 들어갔다. 도재진 기자 djj1213@cpbc.co.kr

여론사람들 2024.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