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콜카타대교구 총대리 도미니크 고메스 신부는 사랑의 선교회 자선기관들의 해외자금 수령 자격을 박탈한 정부의 결정을 ‘잔인한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비판했다.
인도 비영리기관은 외국의 기부금품을 국내에 반입하려면 정부 허가를 받고, 주기적으로 수령 자격을 갱신해야 한다. 내무부는 12월 27일 갱신 불허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부정적인 (자금) 투입이 있었다”고만 밝혔다.
사랑의 선교회 자선기관들은 성 마더 데레사 수녀가 세운 빈민 병원과 무료급식소 등이다. 이들 시설은 전적으로 해외 기부금품에 의존해 자선사업을 한다.
힌두교도가 절대다수인 인도에서 행정기관들이 사랑의 선교회 자선사업에 ‘어깃장’을 놓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1997년 마더 데레사 수녀 선종 이후 그 강도가 세졌을 뿐이다. 특히 힌두 민족주의가 정치 발판인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에서 그 양상이 갈수록 노골화하고 있다.
극우 민족주의자들은 사랑의 선교회가 자선사업을 빌미로 힌두교인들을 개종시키고 있다고 비판한다. 수녀들이 복지시설 아동들과 함께 기도하더라도 그게 외부에 잘못 알려지면 시위대가 몰려들곤 한다. 민족주의자들 입장에서 개종 강요 의혹만큼 소수 종교를 배척하는데 동원하기 좋은 불쏘시개가 없다.
사랑의 선교회는 “정부 결정이 우리의 자선사업에 당장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며 “신속히 해결책을 찾겠다”고 밝혔다.
인도 그리스도교협의회에서 조정관으로 일하는 M. 자기반 주교는 월스트리트 저널 인터뷰에서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탄압은 갈수록 심해지고, 기관들은 수령 자격을 갱신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그들은 그리스도교에 반대하는 것을 애국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인도에서 그리스도인 차별과 종교시설 훼손 사건은 빈번하게 발생한다. 2008년 북동부 오리사주 그리스도인들을 공포로 몰아넣은 칸드하말(Kandhamal) 학살이 대표적 사건이다. 100명 넘게 사망하고, 종교시설 400여 개가 파괴된 이 사건은 인도 역사상 최대의 반(反) 그리스도교 폭력 사태로 꼽힌다.
김원철 기자 wckim@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