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2024/03/03 6

아시아주교회의연합 새 의장 페라오 추기경 선출

필리페 네리 페라오 추기경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를 이끌 차기 의장에 인도 주교회의(CCBI) 의장 필리페 네리 페라오(고아ㆍ다마오대교구장) 추기경이 2월 22일 선출됐다. FABC 부의장에는 필리핀 주교회의 의장 파블로 비르질리오 데이비드(칼로오칸교구장) 주교가 뽑혔으며, 일본 주교회의 의장 기쿠치 이사오(도쿄대교구장) 대주교는 사무총장직을 연임하게 됐다. FABC 신임 의장단 임기는 2025년 1월부터 시작된다. 임기는 3년이다. 파블로 비르질리오 데이비드 주교 osv 기쿠치 이사오 대주교. osv FABC는 이날 방콕대교구에서 열린 FABC 중앙위원회 회의 결과를 전하며 새 의장단 선출 소식을 전했다. 2018년 찰스 마웅 보(미얀마 양곤대교구장) 추기경에 이어 6년여 만에 새롭게 차기 FA..

세계교회 2024.03.0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외부 공모사업 연이어 선정

한국만화박물관 전경. (사진=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하 진흥원)이 2024년도 다양한 외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만화 전문기관으로서 큰 활력을 얻고 있습니다. 진흥원은 국립민속박물관이 주관하는 ‘K-museums 공동기획전’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2024 박물관, 미술관 주간’ 공모사업에 선정,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만화 더하기 힙합'을 주제로 5월부터 9월까지 기획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한국박물관협회의 ‘2024 국가문화유산 DB화 사업’에 선정돼 박물관 소장품 천 건을 DB에 신규 등록하고 3천 건을 시스템에 연동할 계획입니다. 한국관광공사의 ‘2024년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 및 육성사업’을 통해 마케팅 지원도 받게 됐습니다. 부천국제만화축제는 9년 연속 경기..

문화출판 2024.03.03

전진상 영성센터, 복합 문화공간 탈바꿈

‘전·진·상 영성센터’는 국제가톨릭형제회(AFI) 정신인 ‘전적인 자아 봉헌, 진실한 이웃 사랑, 항상 기쁨’을 실천하며 인성 교육과 치유 활동에 앞장서온 곳이다. 최근 교육과 문화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건물을 고쳐 2월 24일 서울 명동 센터 현지에서 서울대교구 총대리 손희송 주교 주례로 재개관 축복식을 거행했다. 서울대교구 총대리 손희송 주교가 2월 24일 서울 명동에서 열린 ‘전·진·상 영성센터’ 축복식에서 성수를 뿌리며 축복하고 있다. 센터는 기존 시설을 증·개축하면서 본래 제공하던 심리상담ㆍ인문학 강좌 외에도 예술ㆍ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 ‘쉼’을 새로 조성했다. 40명 정원의 좌식형 모임방 ‘비움실’과 15명이 이용 가능한 세미나룸 ‘온유방’, 50명 정원의 ‘온누리실’, 5..

교구종합 2024.03.03

이경상 주교, 염 추기경 예방…충성서약도

[앵커] 그런가하면 이경상 신임 보좌주교는 염수정 추기경을 예방하고 주한 교황대사관을 방문해 ‘신앙선서’와 ‘충성서약’을 했습니다. 송창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염수정 추기경은 이경상 신임 보좌주교를 반갑게 맞으며 성경을 선물했습니다. "복음을 전해야 하니까" 염 추기경은 이 주교에게 복음을 전하는 하느님의 사명을 잘 따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복음 기쁜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사명을 주셨으니까. 선물을 주셨으니까…" 예방을 마친 이경상 주교는 가톨릭대 신학대학 대성당을 찾아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유해 앞에서 침묵 중에 기도하며 성인의 전구를 빌었습니다. 이어 주교단과 함께 주한 교황대사관으로 발걸음을 옮긴 이 주교는 신앙선서문과 충성서약서에 서명했습니다. "서울대교구 보좌주교자에 임명받..

교구종합 2024.03.03

신임 주한 교황대사에 조반니 가스파리 대주교 임명

프란치스코 교황과 주한 신임 교황 대사 조반니 가스파리 대주교. 출처=바티칸 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은 2일 오후 8시(로마 시각 낮 12시) 제12대 주한 교황대사에 앙골라ㆍ상투메 프린시페 교황대사 조반니 가스파리(Giovanni Gaspari, 60) 대주교를 임명했다. 신임 주한 교황대사 임명 소식은 같은 시각 교황청 기관지 로세르바토레 로마노에서 발표했다. 1963년 이탈리아 페스카라에서 태어난 조반니 가스파리 대주교는 1987년 페스카라-펜네대교구에서 사제품을 받았으며, 2001년 교황청립 외교관학교를 졸업했다. 2001년부터 2020년까지 이란, 알바니아, 멕시코, 리투아니아 주재 교황대사관과 교황청 국무원 외무부에서 직무를 수행했다. 2020년부터 앙골라와 상투메 프린시페 교황대사를 맡고 있다...

교구종합 2024.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