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문화출판

신앙인 예술가 25인의 삶과 예술을 한 권에

참 빛 사랑 2024. 3. 21. 16:23
 



내 영혼이 춤추고 노래하며

백형찬 지음

새로운사람들




시인 정지용, 화가 장발, 수필가 피천득, 아동문학가 윤석중, 화가 장우성, 화가 김기창, 아동문학가 마해송, 시인 구상, 작곡가 윤용하, 조각가 김세중, 시인 천상병, 소설가 박완서, 소설가 최인호, 아동문학가 정채봉, 영화배우 윤정희, 소설가 박경리, 건축가 김수근, 가수 최희준, 영문학자 장영희, 작곡가 안익태, 영화배우 최은희, 화가 천경자, 작곡가 길옥윤, 영화배우 김진규, 연극연출가 유치진.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기억할 만한 족적을 남긴 이들 예술가의 또 다른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신앙인이라는 점이다.

가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왕성하게 활동한 아티스트 25인의 삶과 예술 세계가 한 권의 책에 담겼다. 백형찬(라이문도) 전 서울예대 교수가 지난해 1년 동안 가톨릭평화신문에 연재한 글을 「내 영혼이 춤추고 노래하며」라는 제목으로 엮었다. 저자는 “예술은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을 건드리고, 그러한 예술에 신앙까지 더해지면 영혼은 춤을 추며 하느님을 찬양하게 된다”며 “가톨릭 신앙을 갖고 예술을 추구했던 그들은 우리에게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지, 어떤 삶이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삶인지 이야기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윤하정 기자 monica@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