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2025/02/12 8

지루함 느끼는 그 순간이 결심 지키게 해주는 ‘틈 시간’

결심을 지키는 일은 꾸준히 반복해서 새로운 습관을 창조해내는 위대한 일이다. 새해 첫날인 지난 1월 1일 시민들이 해돋이 광경을 바라보고 있다. 뉴시스“우리 아들이 올해 대단한 결심을 했어요.” H는 아들이 계획 없이 대충 사는 것 같았는데 드디어 새로운 결심을 했다고 했다. 그것도 자그마치 3가지란다. 첫째, 감량하여 보디 프로필 찍기. 둘째, 한 달에 책 한 권 읽기. 셋째, 자격증 하나 취득하기란다. 그는 아들이 보내온 결심목록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면서도 잘 될지 살짝 걱정하는 눈치다.결심이란 마음을 다잡는 것이기에 그 자체만으로도 칭찬받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결심을 하는 것과 지켜내는 일은 참 많이 다르다. 보디 프로필을 찍으려면 감량을 해야 하고 무엇보다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평소 책을 읽지..

영성생활 13:52:18

지혜 얻으려면 내적 자유 통해 제한된 사고의 틀 벗어나야

트랜스 소피아(Trans-Sophia)는 ‘넘어섬의 지혜’를 뜻하는 것으로, 궁극적인 진리를 향해 자기 경계를 넘어서는 정신의 본질적인 핵심 개념이다. 플라톤(Platon, 기원전 428/7~348/7년경)의 유명한 ‘동굴의 비유’와 연결되는 이 개념은 인간이 사고의 경계에 갇혀 제약되어 있음을 자각하고, 이를 넘어서는 ‘지혜의 초월성’을 뜻한다. 트랜스 소피아는 철학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우리는 이를 통해 경직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 더 큰 실재의 세계로 나갈 수 있게 된다.사실 삶의 문제는 많은 경우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발생한다. 우리가 경직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세계를 구성하는 사고의 틀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반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가두는 경직된 세계관과 그 ..

영성생활 13:50:06

[생활속의 복음] 연중 제5주일- 하느님 체험

라파엘 작 ‘기적의 물고기떼’, 1515년.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어부였던 시몬 베드로와 제베대오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을 첫 제자로 부르십니다. 부르심 받은 베드로의 예수님을 만나기 전과 만난 후의 변화는 흥미롭습니다.어부 시몬 베드로는 밤새도록 그물을 던졌지만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한 베드로에게 예수님께서 다시 그물을 내리라고 하십니다. 베드로가 자신의 생각을 고집했다면 예수님 말씀을 듣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과 판단을 꺾고 목수 출신인 예수님의 권고에 다시 그물을 내립니다. 그럼으로써 배가 가라앉을 정도로 엄청난 고기를 잡게 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 능력을 보았고 으뜸 제자로 선택됩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모든 소유를 버리고 예수님을 따릅니다.베..

영성생활 13:48:52

하느님과 세상을 위해 봉사할 이들에게 품을 주다

지난해 7월 3일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예수회 사제서품식에서 수품자들이 부복하고 있다. 가톨릭평화신문 DB성품성사는 하느님과 세상을 위해 봉사하도록 특별히 선발된 사람들을 서품(敍品)하고, 그들에게 직무를 수여하는 예식입니다.성품성사 예식은 주교의 안수와 장엄 축복 기도로 거행되는데, 이는 서품된 사람들에게 직무에 필요한 성령의 은총을 내려주시도록 청하는 것입니다. 성품성사를 받은 사제에게는 영적 표시인 인호가 새겨지기 때문에 평생에 단 한 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성품성사의 제정그리스도께서 최후의 만찬 때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루카 22,19)라고 말씀하시면서 사도들에게 성품(신품)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성품성사와 그리스도교의 파스카 성제인 미사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영성생활 13:46:37

사랑은 ‘사랑받는 체험’에서 시작합니다

한 어머니가 아기를 품에 안고 2019년 3월 6일 미국 메릴랜드 주 헌팅타운에 있는 신성한 예수 말씀 성당(Jesus the Divine Word Church)에서 기도하고 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존재 자체로 사랑받음으로써 신뢰감을 형성하며 근원적인 희망을 지닌다. OSV사랑을 받으면 인격적으로 성장하면서동시에 사랑하는 능력도 함께 커져사랑 받아 본 이는 누군가를 사랑함으로써‘전적으로 사랑받는 체험’ 다시 전수제2장 사랑이란 무엇일까?전개 2. 인격과 함께 성장하는 사랑사람이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마음을 지니게 되는 것은 전적으로 ‘사랑받는 체험’에서 시작합니다. 인생에서 누군가에게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인정받고, 잘되기를 바라는 대상이 되고, 누군가의 희생이 지향하는 선의 대상이 되어 본 사람 ..

영성생활 13:45:10

[금주의 성인] 성 발렌티노 (2월 14일)

발렌티노 성인. 사진=굿뉴스 발렌티노 성인의 축일은 오늘날 ‘연인들의 축일’로도 기념하고 있습니다. 중세의 대표적 성인전인 야고보 데 보라지네 복자의 「황금 전설」 등에서 전해져오는 이야기 때문입니다. 발렌티노가 활동했던 당시 이탈리아 로마의 클라우디우스 황제는 군사력 강화를 위해 금혼령을 내렸고, 이로 인해 많은 젊은이가 결혼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평소 가난하고 병든 이들을 돕던 사제 발렌티노는 비밀리에 연인들의 혼인성사를 주례해줬습니다.결국 체포되어 황제에게 끌려간 발렌티노는 배교와 로마 신들을 숭배할 것을 강요당했지만, 황제 앞에서도 당당히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하며 오히려 황제에게 개종을 권유했습니다. 발렌티노의 말에 황제가 호감을 보이자 오히려 총독이 나서서 “황제는 미혹되는 중입..

영성생활 13:42:13

“약사라는 직업은 세상에 사랑을 되돌려주기 위한 좋은 도구죠”

제주에서 건강한 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25년차 성길홍 약사가 손님에게 투약법을 설명하고 있다.본지는 올해 새 연재 코너 ‘모두를 위한 경제를 부탁해’를 통해 경제활동으로 공동선과 사회 정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기업들을 탐방한다. 한국 EoC위원회와 함께 주는 문화와 사랑의 문화를 접목하고, 사람과 생명을 중심으로 기업을 경영하면서 그 이윤으로 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따뜻한 기업들을 소개한다.대학 졸업 후 직장생활하다 약학과 편입“몸은 좀 좋아져수꽈? 혈압약이 늘어난 거 보니 혈압이 올라싱게마씸. 지난번보다 약이 늘어났수다예.”제주국제공항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건강한 약국’(제주시 서사로 155). 수더분한 인상에 흰 가운을 입은 성길홍(요셉, 57) 약사가 분주하다. 약국 건물에 심..

기획특집 13:41:02

공동의 집 지구 살리기 보탬 되고자… ‘탄소중립 건축 도와드려요’

‘1.5도’. 인류가 지속적인 일상을 영위하기 위해 2015년 파리기후협약 당사국 총회(COP21)에서 약속한 산업혁명 직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 한계선이다.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혁명 직전보다 1.5도 넘게 상승했다. 영국 보험계리사협회(IFoA)는 1월 16일 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지구 기온이 3도 이상 상승한다면 온난화로 인해 40억 명이 사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대한민국의 한 청년도 팔을 걷어붙였다. ‘제로 에너지 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로 지구 온난화를 부추기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앞장서온 ㈜써냅스 대표 손준혁(파비아노, 29, 서울대교구 용산본당)씨가 그 주인공. 건축물에..

기획특집 13:3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