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2024/02/27 6

자살로 가족 잃은 이들, 서로 보듬으며 치유

서울대교구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자살예방센터가 17일 서울 명동 가톨릭 회관 1층 소성당에서 예수성심전교수도회 이창영 신부 주례로 자살 유가족을 위한 미사를 봉헌하고 있다. “미사에 참여하면 신부님께서 아이 이름을 불러주시는데, 그 순간 ‘내가 내 아이를 여기서 만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박 루치아씨) “완벽하게 치유된다는 말은 할 수 없지만, 미사에 참여하고 다른 유가족들과 나누다 보면 살아갈 힘을 얻습니다.”(김 요한 사도씨) 서울대교구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자살예방센터는 17일 서울 명동 가톨릭 회관 1층 소성당에서 자살로 가족을 잃은 이들을 위한 미사를 봉헌, 그들을 위로하고 세상을 떠난 이들을 기렸다. 미사에 참여한 유가족 50여 명은 세상을 떠난 가족의 영원한 안식과 유가족들의 평안을 위..

사회사목 2024.02.27

현대모비스 춘천 사업소, 춘천시청소년 복지센터에 450만 원 기부

현대모비스 춘천부품사업소(소장 추영수)는 (재)춘천가톨릭청소년회의 수탁기관인 춘천시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 후원금 450만 원을 전달했다. 춘천교구 제공 현대모비스 춘천부품사업소(소장 추영수)가 (재)춘천가톨릭청소년회의 수탁기관인 춘천시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 후원금 450만 원을 전달했다. 전달식은 5일 춘천교구청에서 교구 총대리 배종호 신부와 (재)춘천가톨릭청소년회 상임이사 이준 신부, 춘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영미 센터장과 현대모비스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영미 센터장은 인사말에서 “기부금은 자살 고위기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 회복 지원을 위한 사업에 쓰이게 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현대모비스 측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특히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기부하게 됐..

사회사목 2024.02.27

부천성모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 획득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이 보건복지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으로부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은 2026년 11월 29일까지 3년간 유효하다. IRB 평가 인증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 위탁해 시행하는 인증제도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연구 및 활동 관련 연구 대상자의 생명윤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독립적으로 심의한다. 부천성모병원은 이번 인증으로 연구 대상자 보호 및 연구 전 과정에서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가진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또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의 주관 연구기관 신청 시 ..

사회사목 2024.02.27

[사랑이 피어나는 곳에] 홀로 뇌출혈·특발성 폐섬유종 투병

홀로 병마와 싸우는 방동채씨가 간절하게 기도하고 있다. 방씨를 살게하는 유일한 힘은 신앙이다. “지금 저에게 바람이 남아있다면, 남에게 손 벌리지 않고 죽는 일입니다.” 가족과도 연락이 끊겨 철저히 고립된 상황에서 병마와 싸우고 있는 방동채(로사리아, 61)씨의 유일한 바람이다. 결혼해서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을 낳았을 때만 해도 지금의 상황은 예상조차 못했다. 큰 욕심도 없었고, 남들처럼 평범한 가정을 이뤄 건강하게 살아가기만을 바랐다. 하지만 시부모를 모시면서 삶에 그늘이 지기 시작했다. 시부모가 있는 경남 산청에서 부산까지 새벽 4시 반에 일어나 출근하고 시부모를 모시면서도 경제적 보탬이 되기 위해 일을 손에서 놓은 적이 없다. 방씨의 노력에도 시부모는 3년 만에 모두 돌아가셨는데, 시댁에서 ..

사회사목 2024.02.27

세계주교시노드 제2회기엔 더 심도있는 논의를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해 10월 바티칸 바오로 6세 홀에서 열린 제16차 세계주교시노드 정기총회 제1회기 모임에 함께해 참석자들과 기도하고 있다, 바티칸뉴스 교황청이 제16차 세계주교시노드 정기총회 제2회기 일정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정기총회 준비에 돌입했다. 교황청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사무처(사무총장 마리오 그레크 추기경)는 17일 “오는 10월 2일부터 27일까지 정기총회 제2회기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지난 제1회기 정기총회에서 논의된 ‘특정 주제’들을 보다 심도 있게 탐구할 연구 그룹을 구성하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교서에 따라 관련 연구 그룹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황청 발표에 따르면, 10월 2일부터 바티칸에서 진행될 시노드 정기총회 2회기는 지난 1회기와 마찬가지로 세계주교시노드의 핵심 ..

세계교회 2024.02.27

소식지 ‘바티칸뉴스’ 몽골어 서비스 시작

지난해 9월 몽골 교회를 사목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현지 신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바티칸뉴스 가톨릭교회 소식지 ‘바티칸뉴스’(Vatican News)가 몽골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몽골어는 바티칸뉴스가 제공하는 52번째 언어가 됐다. 앞서 바티칸뉴스는 지난 1월 31일 몽골어 서비스 시작을 알리며 교황 주일 삼종기도와 수요 일반알현 소식을 전했다. 바티칸뉴스는 앞으로 몽골어로 녹음한 오디오 형식의 기사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몽골어 서비스 제공에는 몽골 교회와 협력해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시지와 전 세계 교회 소식이 ‘동방의 작은 교회’ 몽골에도 전해질 수 있도록 한 교황청의 배려가 숨어있다. 또 지역 교회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더욱 강화하고, 세계 각지의 가톨릭 신자에게 교황의 메시지를 더..

세계교회 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