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2024/02/01 6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 이용훈 주교 만나 특별법 지지 호소

이용훈 주교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관계자 등과 면담을 하고 있다. 수원교구 제공 주교회의 의장 겸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는 16일 수원교구청에서 ‘10ㆍ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10ㆍ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을 만나 환담을 나눴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은 “정부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고, 독립적 조사기구를 설립해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가진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국민 대통합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지지를 요청했다. 10ㆍ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정민 위원장은 “힘든 시기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 주변과 현장에는 늘 주교님, 신부님, 수녀님, 신자들이 함께하시면서 위로해주셨다”며 “이태원 참사는 목격자의 증언이 중요한 만큼 그들의 기억이 퇴색되..

여론사람들 2024.02.01

[사제인사] 춘천교구, 2월 1일 부

춘천교구=▲사회사목국 차장 겸 사회복지회 협력사제 김수창(해안 주임) ▲해안 주임 김상혁(성소국 협력사제) ▲페낭 한인공동체 이창섭(안식년) ▲문화홍보국장 겸 사목국 가정생명환경부 김선류(샘밭 주임 겸 가정생명환경부) ▲안식년 오대석(문화홍보국장) ▲샘밭 주임 김병운(솔올보좌 겸 영동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소속 선교회 복귀 윤희준(홍천보좌 겸 중부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교동 보좌 겸 영북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손웅락(애막골 보좌 겸 춘천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성소국 협력사제 겸 국내연학 박상진(포천 보좌 겸 서부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애막골 보좌 겸 춘천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김우람(교동 보좌 겸 영북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홍천 보좌 겸 중부지구 청소년사목 협력사제 김만식(..

여론사람들 2024.02.01

[사제서품] 서울대교구(16명), 2월 2일

서울대교구(16명) ▲일시 : 2월 2일 오후 2시 ▲장소 :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 ▲주례 : 교구장 정순택 대주교 ▲수품자 : 공덕환(번동), 성연준(용산), 임춘기(개봉동), 조인규(천호동), 하태성(둔촌동), 왕원동(행당동), 변상현(고척동), 박민준(동작동), 황준호(장안동), 김학수(성산2동), 유상준(잠실), 이한길(창4동), 봉원민(우이), 김경태(성수동), 최민석(미아동), 세베로 이사악(레뎀또리스마떼르 신학원)

여론사람들 2024.02.01

고통에서 희망으로 나아가는 여덟 계단

상처에서 희망으로 나아가는 기도 히라바야시 후유키 신부 백말구 옮김 바오로딸 “고통을 받아들이는 것은 힘들고 괴로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눈물을 흘리고 부르짖어도 좋습니다. 아니, 그렇게 해야 합니다. 우리에겐 마음을 열고 신뢰를 담아 솔직한 기분과 감정을 털어놓을 수 있는 하느님이 계십니다. 풀 죽을 필요가 없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고통에 직면한다면 하느님께서는 반드시 답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85쪽) 일본 가톨릭 주교회의 시성추진위원회 비서로 일하며 조치대학교 신학부에서 강의하고 있는 히라바야시 후유키(예수회) 신부가 깊은 슬픔과 고통에서 희망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 「상처에서 희망으로 나아가는 기도」를 펴냈다. 저자는 성 이냐시오의 「영신수련」을 기초로 자신의 고유한 영성을 담..

문화출판 2024.02.01

소소한 일상에 빛을 더하는 토마스 머튼의 영성

주님, 당신 품 안에서 박재찬 신부 생활성서 토마스 머튼 신부의 영성에 삶의 소소한 이야기가 더해진 박재찬(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 본원장) 신부의 영성 에세이 「주님, 당신 품 안에서」가 발표됐다. 현대 영성가 토마스 머튼 신부(1915~1968)는 하느님과 사람들, 세상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며 많은 이의 존경과 사랑을 받았다. 무신론자로 방탕한 생활을 하다 1941년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고 겟세마니의 트라피스트 수도원에 입회했던 만큼 그의 가르침은 더 큰 울림을 준다. 그는 하느님을 만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인정하며,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받아들이려 노력하면서 하느님의 도움을 간청했다. 캐나다 토론토대학에서 심리학과 영성 신학을 공부한 뒤 ‘토마스 머튼과 불교와의..

문화출판 2024.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