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2024/02/15 5

구약 외경을 통해 본 예루살렘 몰락

구약 외경 2 송혜경 번역ㆍ주해 한님성서연구소 에녹 1서, 솔로몬의 시편, 요셉과 아세넷, 예언자들의 생애, 아리스테아스의 편지 등 다섯 작품이 수록된 「구약 외경 1」에 이어 「구약 외경 2」가 출간됐다. 이 책에는 바룩의 이름으로 저술된 세 책(바룩 2·3·4서)과 에즈라 4서가 실렸다. 모두 기원후 70년에 발생한 로마인들에 의한 예루살렘 붕괴와 성전 파괴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저자들은 삶과 신앙의 터전을 잃은 이스라엘인들이 하느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찾아낸 다양한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먼저 예루살렘 몰락의 이유, 더 깊게는 자신들이 고통당하는 이유를 깊이 성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통이 이야기의 끝이 아니며, 그들은 결코 하느님께 잊힌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들 가운데 구원..

문화출판 2024.02.15

김효린 작가 기획초대전

김효린 작 ‘수원교구 왕곡성당 제대 태피스트리’ 김효린(사비나) 작가 기획초대전이 강원도 원주 갤러리원에서 13일까지 진행된다. 작가는 지난 2014년 수원교구 왕곡성당에 우리나라 최초로 태피스트리(직물공예) 제대 십자가(6×8m)를 설치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 태피스트리의 소품을 비롯해 ‘십자가의 길’을 주제로 한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문의 : 033-745-9994~5, 갤러리원 윤하정 기자 monica@cpbc.co.kr

문화출판 2024.02.15

영화의 향기 with CaFF(246) 도그데이즈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을 기어 다니는 온갖 생물을 다스려라.” (창세 1,28) 김덕민 감독의 ‘도그데이즈’는 반려견을 둘러싼 다양한 인물들의 인연을 다룬다. 영화는 직장인이자 건물주인 ‘민상’이 자기 건물 1층에 입주한 동물병원 앞에서 개똥을 밟으면서 시작한다. 동물병원 원장인 ‘진영’에게 불같이 화를 내며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놓는다. 급한 치료차 동물병원을 찾아온 손님이 그의 차에 접촉 사고를 내자 민상은 다시 불같이 화를 내고, 그 시간 병원을 방문했던 건축가 ‘민서’에게서 살아있는 건 귀한 거라는 핀잔을 듣는다. 민서는 남편과 사별하고, 자식들은 이민을 떠나 혼자 반려견 ‘완다’를 키우며 살고 있는데, 산책 중 갑자기 쓰러져 MZ 배달 라이더 ‘진우’의 도움을 받아 병원에 실..

문화출판 2024.02.15

교황 파견 선교 사제가 되기 위해 파리외방전교회로 떠나다

하느님의 종 브뤼기에르 주교는 프랑스 대혁명으로 혼란에 빠져 있던 1792년 2월 12일 프랑스 남부 카르카손 나르본의 작은 마을 레삭 도드에서 태어났다. 사진은 오드 강과 오르비외 강 사이에 자리하고 있는 레삭 마을 전경. 한국교회사연구소 제공 부모님께 작별을 고하는 편지를 쓰다 “사랑하는 부모님, 하느님의 뜻에 따라 이제까지 지상에서 아낌없이 사랑해온 모든 것과 이별해야 할 시간이 되었기에 부모님께 이 서한을 올립니다. 우리를 구원하고자 당신 독생 성자를 희생하신 하느님께서 이제 두 분의 아들인 저를 요구하십니다. 어찌 그 희생을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오직 하느님의 영광만을 추구합니다. 부족한 제가 양심을 깊이 성찰하면 할수록 은혜롭게도 하느님 친히 제게 선교사가 되라는 열망을 심어주셨다고 생..

기획특집 2024.02.15

이콘, 하느님과 사람 사이의 연결고리

예수 그리스도, 템페라, 120 x 90cm, 1360~1370년, 칠란다르 수도원, 아토스 산, 그리스. 미학·신학·철학 결합한 비잔틴 미술 거룩함·아름다움 표현하기 위해 형태·입체감·그림자·명암 철저히 배제 실제로 보이는 것과 다르게 구성 하느님만이 선이시고 아름다움의 근원 사랑의 하느님은 그분만이 ‘선이시고, 아름다움의 근원’입니다. 이에 관해 하느님의 표현은 모두 ‘헛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신은 모든 ‘아름다움의 근원’이라고 보는 파(派)도 있으며,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움이란 지극히 높으신 분한테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움(‘감각적 드러남’)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습니다. 초기 그리스 교부들은 하느님께서는 실제로 보이는 빛 또는 정신적인 빛의 상징을 통해 우리를 이상 세계와 연결한다..

기획특집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