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공동체관

[새 성전 봉헌] 안동교구 후포본당 평해공소

참 빛 사랑 2023. 6. 5. 16:41
 
안동교구 후포본당 평해공소 전경. 오른쪽 흰색 건물이 공소, 왼쪽 갈색 벽돌 건물은 그리스도의 교육수녀회 수도원.
 
안동교구장 권혁주 주교와 교구 사제단과 평해공소 신자, 그리스도의 교육수녀회 수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안동교구 후포본당(주임 이준건 신부) 평해공소는 5월 20일 경북 울진군 평해읍 평해리 778에서 교구장 권혁주 주교 주례로 새 성전과 수녀원 봉헌식을 거행했다.

낡은 기존 건물을 고친 공소는 지상 1층 규모로, 건축면적은 46.9㎡다. 신축한 수녀원 역시 단층 건물(건축면적 104.94㎡)로, 지역 복음화를 위해 파견된 그리스도의 교육수녀회 수도자들이 지낸다. 지난해 준공된 성전과 수녀원 건축 비용은 모두 교구에서 후원했다.

평해공소는 1945년 해방과 함께 당시 춘천지목구 강릉본당(현 임당동본당)을 모본당으로 건물이 준공됐으나, 정확한 설립 날짜는 불명확하다. 이후 평해공소는 1959년 울진본당이 설립되자 울진본당 소속이 됐다. 1965년 원주교구가 설정되면서 편입됐고, 1969년 안동교구 설정으로 지금에 이른다. 이어 1991년 후포본당이 설립돼 울진본당에서 후포본당 관할로 바뀌었다.

한편, 이 지역에 그리스도교의 교육수녀회가 파견된 것은 교구장 권혁주 주교가 지역 복음화를 위해 수도자를 파견해줄 것을 제안했고, 수도회 또한 흔쾌히 응답하면서 이뤄졌다.

권 주교는 이날 강론에서 “수도자들이 이곳에서 사는 모습 자체가 선교가 되고, 하느님을 생각하고 알게 해준다”며 “이웃과 좋은 관계를 나누며 기쁘게 생활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학주 기자 goldenmouth@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