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건강의료

인플루엔자(Influenza) 독감의 진단과 치료

참 빛 사랑 2016. 12. 6. 20:21



인플루엔자(Influenza)

증상
오한, , 설사, 근육통, 구토, 목의 통증, 두통
관련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천식
진료과
노년내과
동의어
독감


정의

독감은 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인플루엔자(influenza)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 감기와 다른 점은 독감의 경우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국소적인 증상보다는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적인 증상이 훨씬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독감은 주로 날씨가 춥고 건조한 10월부터 5월까지 발생률이 높습니다.

원인

바이러스 내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지속적으로 생기게 되면, 면역력이 없는 항원을 가진 바이러스가 출현하게 되고, 이렇게 면역력이 없는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급속하게 퍼져 나가면서 대유행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

    보통 일반적인 감기보다 증세가 심하여 피로감이 동반된 고열이 생기고 심한 두통과 오한, 근육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쉽게 말하면 건강한 성인에서 아주 독한 감기에 걸려서 2~3일 정도 일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독감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침을 많이 흘리고, 잘 먹지 못하며, 심하게 보채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때로는 열성 경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추위에 온몸을 벌벌 떨구 있는 남성              두통을 호소하는 여성 

진단

진단은 지역사회에 독감이 얼마나 유행하는지에 따라서 독감유사 증상(influenza-like illness, 발열+기침 또는 인후통)이 있는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후 도말 검체에서 신속항원검사, RT-PCR 검사, 바이러스 배양 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기도 합니다.

치료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가능하면 빨리 항바이러스제인 oseltamivir, zanamivir 등을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합병증이 생겼거나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조기에 투여받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Reye 증후군과의 관련성 때문에 18세 이하 소아에서 아스피린은 금기입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공기가 차가워지고 건조해지면 전염성이 더 강해지고 각종 심각한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북반구에서는 11월부터 5월말까지 독감 바이러스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시기이며, 남반구의 경우 겨울인 5월부터 10월까지가 독감에 노출되기 쉬운 때이다. 열대지방의 경우 독감 시즌은 따로 없으며, 있다 해도 그 정도가 매우 미약하다.

봄에 유행하는 독감은 북반구의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는 시점에 발생하였기 때문에 예상보다 약하게 지나간다. 남반구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따뜻한 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북반구에 사는 사람들보다 독감에 덜 걸린다고 한다.

독감바이러스에관한일러스트


올 겨울에는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더욱 조심하도록 하고 다음의 6가지 독감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따라보자.

1.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다.
2. 술자리에서 술잔을 돌리지 않는 등 직간접적인 접촉을 최소화 한다.
3. 손을 자주 씻는다.
4. 기침을 할 때는 손 또는 휴지로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쓰레기통이나 화장실 변기통에 버린다.
5. 독감 증상이 있을 경우 외출을 삼가도록 한다.
6. 독감에 걸려 외출을 할 수 없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약과 생필품을 챙겨둔다.

                                                                                      출처 : Harvard Health Letter, November 2009.

https://youtu.be/j6GOSa-73kU (동영상 건강을 위한 손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