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교구종합

[청주교구 사목교서] 신앙 선조들의 열정과 사랑을 이어가는 교구 공동체의 해

참 빛 사랑 2023. 12. 19. 13:18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들의 발이 얼마나 아름다운가!”(로마 10,15)

올해에는 우리가 신앙선조들의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그분들이 소중히 간직하고 지켜온 신앙의 유산을 살펴보고 그것을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씩 이루어가는 은총을 구하고자 합니다.



1. 신앙 선조들의 복음에 대한 열정

우리는 여러 세대 긴 시간 동안 복음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간직하고 지켜온 신앙 증거자들의 후손입니다. 신앙선조들은 어지러운 세상 안에서 참다운 진리를 찾고 갈망하는 가운데 복음을 발견하였고 복음의 가르침을 새로운 삶의 원리로 온전히 받아들였습니다. 복음의 진리를 찾아 중국을 향해 떨리는 발걸음을 옮겼으며 구원을 바라며 세례를 받은 이후에는 모진 환난과 박해 속에서도 그리스도께 자신들의 인생을 내맡기고 복음의 가르침을 따라 살았습니다. 우리 모두 신앙선조들이 간직하고 증거했던 복음에 대한 열정을 본받고 되찾음으로써 언제나 복음 안에서 참된 위로와 희망을 얻고 복음의 진리를 따라 사는 신앙인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2. 신앙 선조들의 선교에 대한 열정

우리는 선교 열정으로 가득했던 신앙선조들의 후손입니다. 박해를 피해 이주해야 했던 혹독한 시련 중에서도 신앙선조들은 그들이 마주하게 되는 이교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해준 이들 덕분에(로마 10,5 참조) 구원의 상속자가 된 이들입니다. 우리가 지닌 복음의 기쁨을 사람들과 나누고자 하는 마음을 키워나갑시다. 우리의 이웃들에게 인간의 죄와 슬픔, 공허함과 외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참된 구원을 선포하고 새로운 희망을 전하는 사도들의 후예로 살기 위해 노력합시다.

3. 신앙 선조들의 교회에 대한 사랑

우리는 교회를 사랑하고 교회를 지켜낸 신앙선조들의 후손입니다. 신앙선조들은 관헌들을 피해 깊은 산중에 숨어 살았고 어느 순간 다시 떠나야 하는 떠돌이의 삶을 살면서도 교회를 통해 그들을 하느님의 자녀로 불러주신 하느님을 찬미하며 머무는 곳마다 사랑이 넘치는 교우공동체를 만들고 성장시켜 나갔습니다.

교회를 통해 우리를 구원의 공동체로 불러주시고 예수님의 새 가족(마태 12,49 참조)이 되게 하신 하느님의 사랑에 감사드리며 따뜻하고 화목한 교회공동체, 더 많은 이들을 포용하고 더 작은 이들을 찾아 돌보는 교회공동체를 이루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4. 최양업 신부님의 시복시성을 위한 기도

하느님과 그분의 백성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했던 최양업 신부님의 숭고한 삶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최양업 신부님의 하느님 사랑과 그분의 선교 열정, 신자들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기억하고 본받고자 한국천주교회는 오랫동안 최양업 신부님의 시복시성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간절한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최양업 신부님의 전구를 통해 성덕의 표징인 기적이 이루어지기를 모두 함께 기도하여 주십시오.



청주교구장 김종강 주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