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의 얼굴과 맛있는 음식들이 기다려진다. 하지만 연휴가 끝나면 장시간의 운전, 음식 만들기 등으로 어깨 및 허리, 무릎 통증 등 전신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원들이 있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법을 소개한다.
1. 한팔 뒷짐지기+목 옆으로 당기기(목/어깨) ① 한쪽 손으로 반대편 손목을 등 뒤에서 최대한 잡아당긴다. ② 당겨진 팔의 어깨는 완전히 힘을 뺀다. ③ 당기는 손 방향으로 머리를 기울여 목과 어깨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느낀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2. 누워서 몸통 비틀기(허리) ① 누운 자세에서 팔을 양 옆으로 벌리고 한쪽 다리를 반대편 다리위로 넘긴다. ② 시선은 넘어간 다리의 반대편을 바라본다. ③ 옆 허리가 늘어나는 것을 느끼며 시간을 유지한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3. 고관절 굴곡근 늘리기(골반근육)
① 양 무릎을 대고 선 후 한쪽 다리를 앞에 세운다. ② 앞 무릎에 두 손을 지지하고 뒤에 있는 무릎을 뒤로 비스듬히 민다. ③ 뒤쪽 다리 허벅지 앞과 골반 앞쪽이 약간 뻐근한 상태를 느끼며 시간을 유지한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4. 만세 돌리기(가슴/어깨) ① 선 자세에서 두 팔의 팔꿈치를 펴고 손목을 뒤로 꺾는다. ② 만세를 부르듯이 위로 올린 후 뒤로 크게 돌린다. ③ 가슴과 어깨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느낀다. *8~10회 3번 반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