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교구종합

학문으로 바라본 브뤼기에르 주교 덕행

참 빛 사랑 2024. 6. 16. 13:23

 

 
‘하느님의 종’ 브뤼기에르 주교의 덕행과 명성을 살펴보는 심포지엄이 29일 오후 1시 30분 서울대교구청 501호에서 열린다.

서울대교구 시복시성위원회와 한국교회사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심포지엄은 초대 조선대목구장 브뤼기에르 주교가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주는 성덕의 구체적인 모습을 학문적으로 찾아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난해 12월 첫 심포지엄에 이은 두 번째 자리로, 브뤼기에르 주교 시복 추진을 위한 학술 연구 내용을 발표·논의하는 시간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조현범(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브뤼기에르 주교 관련 사료 연구’란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장정란(아시아천주교사연구회) 교수의 ‘제가 가겠습니다. 브뤼기에르 주교의 선교 영성 -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성인과의 닮은 꼴 찾기’, 방종우(가톨릭대학교) 신부의 ‘브뤼기에르 주교의 영웅적 덕행 1- 향주삼덕과 사추덕을 중심으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또 이영재(가톨릭대학교) 신부가 ‘브뤼기에르 주교의 영웅적 덕행 2- 복음적 덕행을 중심으로’를, 이석원(수원교회사연구소) 연구실장이 ‘브뤼기에르 주교의 명성- 동료 선교 사제들의 평판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조한건(한국교회사연구소장) 신부와 전인걸(가톨릭대학교) 신부, 박광용(가톨릭대학교) 교수, 차기진(양업교회사연구소) 박사, 김문태(전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가 종합토론을 펼친다. 문의 : 02-756-1691, 한국교회사연구소


리길재 기자 teotokos@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