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건강의료

심실세동(서울아산병원 건강소식).

참 빛 사랑 2017. 12. 18. 18:33






정의:  하나 이상의 빠르게 흥분하는 이소성 병소들에 의해 발생되어 심실이 1분에 350~600회의 박동으로  
          무질서하게 탈분극하는 것입니다.                                             

심실조동에는 주기에 확실한 규칙성이 없으므로 심실에 관하여 세동과 조동 사이에는 뚜렷한 구별이 없습니다. 심실세동일 때는 심실에서 혈액이 박출되지 않으므로 순환부전을 일으켜 사망하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심장마비의 대부분은 이러한 심실세동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일차성 심실세동은 급성심근경색의 초기 사망의 주된 원인입니다. 첫 4시간 동안 최고의 발생률(3-5%)를 보이다가 이후 현저히 감소합니다.
우측 동방결절 방실결절 히스속 Bundle Branch 좌측 심방 심실의 위치및 심장전도계 예시

원인:  심실세동은 심낭염, 갑상성 중독증, 심근증, 관상동맥질환, 고혈압성 심장질환 및 류마티스성 승모판막질환, 심장수술, 심부전, 다량의 알코올 섭취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에 구조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에서도 전기생리학적인 이상에 의하여 심실세동이 발생하는 드문 질환들이 있습니다.
증상:  심실세동이 발생하면 심장의 수축기능이 소실되는 것이므로 즉각적인 제세동(defibrillation)을 하지 않으면 사망하게 됩니다.
진단:  심전도 검사를 했을 때 거칠게 움직이는 파장을 볼 수 있습니다.
치료:  즉각적인 제세동(defibrillation)을 시행해야 하며, 제세동기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쓰러져 있는 남성에게 여성이 흉부압박을 실시하구 있는 모습



https://youtu.be/2CRUZ4V1klg 동영상


https://youtu.be/QDWRPLZKHnU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