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2024/06/22 5

[조승현 신부의 사제의 눈] 밀양 성폭행 가해자의 죄와 벌

영화로도 유명한 만화 배트맨에서 주인공 브루스 웨인은 자신이 사는 고담시의 악당과 싸운다. 구약 성경의 소돔과 고모라에서 힌트를 얻었다는 고담시는 범죄의 소굴이었다. 무엇보다 사법 시스템이 망가져 있었다. 범죄자와 맞서 싸워야 하는 경찰과 검찰마저 부패한 곳이 고담시다. 그래서 브루스 웨인은 어둠 속에서 활동하는 박쥐로 분장하고 범죄에 맞서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범죄와 싸우는 브루스 웨인은 스스로를 앙갚음한다는 뜻의 ‘복수(I’m vengeance)’라고 말한다.하지만 배트맨도 알고 있다. 자신이 하는 복수는 또 다른 복수를 부른다는 것을 말이다. 정의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배트맨이 악당들과 싸우는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나오는 것이다. 배트맨에게 복수하기 위해 악당이 되어버린 이들도 생겨난다. 그래서 배트맨..

여론사람들 2024.06.22

[현장 돋보기] 45세 순교자 ‘NAM GEON’은 누구일까

편지를 자주 쓰는 편은 아니지만, 남이 쓴 편지 읽기는 좋아한다. 오래될수록 더 좋다. 편지 한 통 한 통에 역사의 편린이 담겨있는 까닭이다. 사서에는 적혀 있지 않은 귀한 사실이 편지로 드러나기도 한다. 조선 제22대 임금 정조(1752~1800)와 노론 벽파 지도자 심환지(1730~1802)가 주고받은 서신이 대표적인 예다.과거 심환지는 ‘개혁군주’ 정조를 가로막던 수구적인 ‘정적’으로 취급됐다. ‘정조가 암살됐다’고 주장하는 측은 심환지를 주범으로 지목할 정도였다. 그런데 2009년 2월 발견된 편지 299통이 그 통념을 무너뜨렸다. 정조가 심환지에게 친필로 쓴 ‘비밀’ 어찰(왕의 편지)이었기 때문이다.비밀답게 그 내용은 적나라하다. 임금이 ‘정적’에게 국정을 지시하는 내용이 고스란히 나온다. 심지..

여론사람들 2024.06.22

[시사진단] 강대국 옆 약소국(박태균 가브리엘,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모든 국가에게는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서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숙명이라고 할까? 특히 강대국의 옆에 위치한 국가들에게는 그 영향이 더 크다. 영국 옆에 위치한 아일랜드, 독일과 러시아 사이에 있는 폴란드, 터키와 러시아 사이에 위치한 발칸반도가 그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한국과 베트남은 아시아 최강의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양국의 역사적 공통점은 이러한 지정학적 숙명과 무관하지 않다. 조공외교부터 식민지·해방·분단, 그리고 전쟁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베트남은 유사한 역사적 경험을 했다. 중국이라는 강대국 옆에 위치해 있으면서 제국주의와 냉전 체제의 최전선에 있었다.이러한 지정학적 숙명은 장단점을 갖고 있다. 강대국이 정치·경제적으로 안정된 상황에서 관계가 좋은 시기에는 안보적, 경제·문..

여론사람들 2024.06.22

[신앙단상] 하느님 것이기에 그분이 뜻하시는 대로(김혜진 베로니카,성균관대 학부대학 초빙교수)

올해 어버이날은 딸과의 냉전으로 좀 우울했습니다. 저희 집안은 생일을 비롯해 여러 기념일을 살뜰히 챙기는 편인데, 그 가풍을 이어받아 딸아이를 키우면서 부탁한 일이 하나 있습니다. 특별한 날에 선물은 준비하지 않아도 편지 한 통만은 꼭 써달라고 했고, 고맙게도 제 딸은 글자를 깨친 네 살부터 지금까지 스무 해가 넘는 동안 단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제 말을 들어 주고 있습니다. 진심을 담아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쓴 편지는 그 어떤 선물에 견줄 수 없을 만큼 소중하게 여겨 저의 보물 상자에 차곡차곡 모으고 있습니다.그런데 올해 딸아이는 편지 대신 A4 3매에 해당하는 긴 내용을 워드 문서로 작성해서 보내왔습니다. 첫 문단과 끝 문단만 감사 인사이고 대부분은 저와 불거졌던 일에서 서운했던 점, 상처받았던 점,..

여론사람들 2024.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