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건강식단

건강한 밥상(서울 아산병원 건강식단 소식)

참 빛 사랑 2018. 7. 23. 22:50



[건강한 밥상] 삼복 더위 보양식 유린기
           저자 : 이명화 영양사



영양포인트
유린기는 ‘뜨거운 기름을 뿌린 닭고기’라는 뜻의 중국요리이다. 야채위에 튀긴 닭고기와 알싸한 맛의 파채를 올린 후 청, 홍고추를 넣은 새콤한 간장소스를 부어먹는 유린기가 입맛을 돋운다. 삼복더위가 몰려오는 요즘 삼계탕 대신 색다른 맛으로 더위를 이겨내자.


재료 
닭다리살 300g, 생강 1쪽, 마늘 3쪽, 정종 2Ts, 참기름, 대파 흰부분 1/2쪽, 계란흰자 2개, 소금 1Ts, 후추 조금, 우유


소스재료
간장 5Ts, 소금 3ts, 백설탕 4Ts, 옥수수기름 8Ts, 레몬액 3Ts, 식초 1½Ts, 물엿 2Ts, 청,홍고추 다진 것, 레드와인 5Ts, 마늘 조금, 참기름 약간, 전분 약간, 물 50cc


조리법
1) 닭살이 담길 정도 분량의 우유에 소금과 후추를 넣고 잘 섞은 다음 닭다리살을 넣어 약 30분간 재워 둔다.

2) 파는 곱게 채썰고,  양상치는 다듬어서 얼음물에 담궈 둔다.
3) 분량의 유린기 소스재료를 골고루 섞어 미리 샐러드 소스를 만들어 준다.
4) 달걀 흰자를 거품기로 적당히 거품을 내 준 다음 밑간해 두었던 닭고기(1번) 담궈 흰자를 골고루 입혀준다.
5) 녹말가루를 분바르듯 앞뒤로 고르게 입힌 뒤 10여분 정도 잘 스며들게 한다.

6) 튀김팬에 닭고기를 노릇하고 바삭하게 튀겨낸다.

7) 양상치의 물기를 빼서 적당한 크기로 찢어서 넓은 접시에 소담하게 담아 올린 후 튀긴 닭고기와 파채를
  올려놓고 소스를 듬뿍 뿌려서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