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사랑

"사랑의 신앙", " 믿음과 진리를 추구하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에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신앙,기도

[가톨릭 인포] 성모 발현 성지와 성모 축일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참 빛 사랑 2017. 5. 26. 14:10





5월 성모 성월을 맞아 성모 마리아와 관련된 축일과 성모 발현 성지,

성모 발현의 의미 등을 알아본다.

 

 

성모 마리아 축일

교회는 마리아 공경을 무엇보다 전례 안에서 드러낸다. 사적 차원의 잘못된 신심을 예방하고 전례 안에서 그리스도와 연결해 공적으로 성모 신심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1월 1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마리아의 신적 모성 공경.
 

2월 2일 주님 봉헌 축일-주님을 성전에 봉헌한 날 기념.
 

2월 11일 루르드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루르드 성모 발현 기념.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님께 도움 청함.
 

3월 25일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그리스도의 강생과 마리아의 순종 묵상.
 

5월 13일 파티마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파티마 성모 발현 기념.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께 도움 청함.

 

5월 31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성모님께서 엘리사벳 방문을 기념. 그리스도의 현존 묵상.
 

6월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성모의 깨끗한 사랑의 마음속에 현존하는 주님 찬양.(예수 성심 대축일 다음 토요일에 지냄)
 

7월 16일 카르멜 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마리아의 중재적 도움과 보호 청함.
 

8월 5일 성모 대성전 봉헌 기념일-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께 봉헌된 첫 성당 기념.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마리아의 승천과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완전히 닮으심을 기념.
 

8월 22일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성모 승천의 영광을 재확인하는 날. -9월 8일 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마리아 탄생을 기념. 우리 구원의 여명의 날.
 

9월 15일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그리스도의 수난에 적극 동참한 마리아를 묵상.
 

10월 7일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레판토 해전에서 터키 군대를 물리친 승리에 감사하기 위해 제정.
 

11월 21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마리아가 성전에서 자신을 봉헌한 것을 기념.
 

12월 8일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를 고백.





과달루페의 성모


발현 장소ㆍ시기 : 멕시코 과달루페 테페약 언덕 토난친 신전터 1531년 12월 9~12일


성모께서 밝히신 신원 : 은총을 가득히 입은 동정녀


메시지 : 이곳에 성당을 세워라. 그 성당에서 나의 사랑, 자비, 도움과 보호를 베풀겠다.


기적 : 주교의 요구대로 12월에 활짝 핀 장미를 보내줌. 그 장미를 담아온 디에고의 겉옷에 성모님의 모습을 새김. 


영향 : 태양신을 숭배하던 600만 명의 원주민이 개종.

 



기적의 메달 성모 
 


발현 장소ㆍ시기 : 프랑스 파리 성 빈첸시오 바오로 자비 수녀회 소성당 1830년 7월 18~19일, 11월 27일
 

성모님께서 밝히신 신원 : 원죄 없이 잉태된 자
 

메시지 : 프랑스와 전 세계에 악과 불행이 닥칠 것이다. 제대에 와서 믿음과 열정을 갖고 간구하는 모든 이에게 은총이 내려질 것이다. “오!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여, 당신께 의탁하는 우리를 위하여 빌으소서”라고 새겨진 메달을 지니는 사람들은 커다란 은총을 받을 것이다.
 

메달의 상징 : 앞면 - 죄를 상징하는 뱀의 머리를 밟고 두 팔을 벌리고 있는 성모 마리아. 그 주위로 “오!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여, 당신께 의탁하는 우리를 위하여 빌으소서”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뒷면 - 십자가가 ‘M’을 들어 올리는 모양을 하고 있다. M은 예수의 십자가 수난과 신비에 깊이 동참하는 성모 마리아 상징. 그 밑에 왼쪽의 가시관에 둘러싸인 심장은 예수 성심. 오른쪽의 칼에 찔린 심장은 성모 성심을 의미. 주위의 12개 별은 교회를 상징.


기적 : 반 가톨릭주의자 유다인인 마리 알퐁스 라티스본느가 개종해 사제품을 받음. 그 외 많은 회심과 치유 기적 일어남.


영향 :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 교리 선언에 큰 영향을 줌. 한국 교회가 원죄 없으신 성모 마리아를 수호성인으로 모시는 데 결정적 역할 함. 한국 천주교회 성모 신심의 뿌리.

 


루르드 성모 

발현 장소ㆍ시기 : 프랑스 남서부 피레네 산맥의 루르드 마사비엘 동굴 1858년 2월 11일~7월 16일까지 18번 발현


성모님께서 밝히신 신원 : 원죄 없이 잉태된 자


메시지 : 회개하고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기도하라. 죄인의 회개를 위한 상징으로 무릎을 꿇고 땅에 입 맞춰라. 이곳에 성당을 지어라. 내가 가리키는 곳에 샘을 파 그 물을 마시고 씻도록 하라.


기적 : 겨울에 장미를 피게 함. 성체와 성모 신심을 통한 회심과 치유 기적 일어남


영향 : 성모 마리아께서 1854년 반포된 원죄 없으신 잉태 교리를 직접 발현해 확인해 줌. 병자의 날 제정


파티마의 성모 


발현 장소ㆍ시기 : 포르투갈 파티마 코바 다 이리아. 1917년 5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6차례 발현

성모님께서 밝히신 신원 : 묵주 기도의 모후


메시지 : 매일 죄인들의 회개와 세계 평화를 위해 묵주 기도를 하라. 묵주 기도
매 단마다 “예수님, 저희 죄를 용서하시며 저희를 지옥 불에서 구하시고 연옥 영혼을 돌보시며 가장 버림받은 영혼을 돌보소서”라고 기도하라. 첫 토요일마다 보속의 영성체를 하라.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에 대한 신심을 세워라. 러시아를 나의 성심에 봉헌하라.


기적 : 1917년 10월 13일 마지막 발현 때 7만여 명의 군중이 태양이 땅으로 곤두박질치다 제 자리로 돌아가는 초자연적 현상을 목격.


영향 : 첫 토요 신심 미사,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공경, 묵주기도의 모후 신심, 구원을 비는 기도.




 성모 발현의 의미는?

교회가 성모 발현을 인준했다고 해서 그 발현이 ‘신앙의 유산’에 속하는 것은 아니다. 교회의 인준은 단지 그 발현이 신앙과 윤리적 가르침에 반대되는 것이 없고 신심을 위해 충분한 징후가 있다는 판단일 뿐이다. 따라서 교회가 성모 발현을 인준했다고 해서 그것을 믿고 따를 의무는 없다.

무엇보다 성모 발현은 그리스도에 의해 드러난 공적 계시와 분명히 구별돼야 한다. 성모의 발현 메시지는 결코 그리스도의 공적 계시를 보완해 줄 수 없다. 공적 계시에 의한 신앙은 언제 어디서나 근본이 되는 진리이다.

리길재 기자  teotokos@cpbc.co.kr 





'신앙,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기도문  (0) 2017.07.19
평화의 사도, 진리의 수호자, 종들의 종  (0) 2017.07.03
언제 어디서나 기도하는 삶 살아야  (0) 2017.04.02
성화  (0) 2017.02.14
프란치스코 교황  (0) 2017.02.14